안녕하세요.
오늘 정리해볼 관심종목은 "티엘비"입니다.
메모리 모듈과 SSD의 핵심인 인쇄회로기판(PCB)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반도체 업황은 어둡고 길었던 터널을 지나 긍정적인 신호들이 많이 나와주고 있는데요.
과연 그 반도체 시장의 탄력을 이어받아 추가 주가상승으로 이어질지 체크해보겠습니다.
티엘비는 어떤 기업인가?
위에서 간략하게 말씀드렸다시피 PCB 제조 및 납품을 메인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20년부터 후공정 검사장비용 PCB 사업도 진출하였으며 생산능력 확대를 위해 베트남 현지공장 건축 진행, 24년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HTS에서 보여주는 멘트로는 조금 부족하니 다트 보고서를 조금 더 살펴보겠습니다.
2011년 국내 최초 SSD PCB 양산체계 구축, 삼성전자, 하이닉스, 마이크론 등 메이저 기업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수출이 매출 비중의 90% 이상을 차지하였으나 최근에는 60% 정도의 매출이 수출로 인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모듈 PCB는 개인 컴퓨터, 대용량 서버에 사용되며 SSD PCB는 노트북, 외장형 하드, 서버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맥북에어에도 장착된다고 하니 티엘비 제품의 성능은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22년도까지만 하더라도 수출이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했었습니다.
23년도에는 내수 매출이 전년도 대비 약 2배 가량 증가하였으나 수출은 반토막 그 이하로 감소하였었습니다.
최근 하이닉스로부터 시작된 반도체 시장의 긍정적인 흐름이 계속 이어진다면 수출로 인한 매출이 회복될테니
티엘비 매출구조를 보았을 때 금방 회복될 수 있는 부분이 아닐지 조심스레 짐작해봅니다.
티엘비 차트 및 재료
금요일 기준 근래들어 가장 큰 거래량을 보여주면서 갭 양봉 띄우며 마무리했습니다.
일봉상 횡보를 보이다가 약 320만 이상의 거래량과 함께 갭 띄워주고 전고점 부근에서 종가 마감했습니다.
시간외에서 약 1% 내외 상승한채로 마감하였는데요.
이어서 바로 시세를 준다면 트레이더 및 보유자의 영역이 펼쳐질테고
다음주부터 눌림목을 만들어낸다면 금요일 캔들 몸통 & 갭 부분까지 고려하여 기회를 노려볼 수 있을듯 합니다.
그간 개인, 외인, 기관 등 서로 주거니 받거니 하는 형태였지만
금요일에는 외인, 기관, 사모펀드, 기타법인 등 큰 돈을 움직이는 주체들에서 일괄적 매수세가 들어왔습니다.
횡보하는동안 열심히 산 개미들은 1차 시세에 많이들 털고 나간 모습이네요.
단순 티엘비의 사업이 PCB를 제조하여 노트북, 대용량 서버 등 사용된다고 어렴풋이 알게되었다면
과거 뉴스를 체크하여 조금 더 자세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올해 아주 핫했던 챗GPT 업그레이드 일환으로 채택한 사파이어래피즈 탑재 H100 프로세서에 티엘비 제품이 탑재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재무제표를 체크해보면 22년도까지는 지속적으로 영업이익이 증가추이를 보이다가
23년도에 확연한 차이로 감소하였는데 그 이유는 아마도 위에서 말씀드렸던 해외 매출의 감소가 가장 큰 영향이겠죠.
24년도 베트남 공장 가동 및 반도체 업황 회복으로 해외매출금액만 회복된다면 지금보다 긍정적인 주가를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리
티엘비는 메인사업으로 메모리모듈, SSD 핵심 부분인 PCB를 제조 및 납품, 그 외 PCB 후공정 사업도 진행, 24년도에는 베트남 공장 가동 예정, 최근 SSD를 쓰지 않는 곳을 찾기 어려울 정도인데 24년도 반도체 업황 회복시 해외 매출 회복 기대, 현재의 주가 및 재료를 체크하였을 때 눌림목만 잘 체크하면 추가시세 기대해볼 수 있다고 생각
이상 티엘비 주가 및 재료 정리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